태풍 이름은 누가 정하나요? [답변보기]

    이 게시물은 저작권 보호를 받고 있습니다.

    매년 여름만 되면 태풍이라는 반갑지 않은 손님이 찾아옵니다. 대략 7월 정도가 되면 태풍이 북상하고 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되는데요. 이때 '몇 호 태풍 OO'이 북상 중이라며 이미 태풍의 이름이 정해져 있는데, 태풍 이름은 누가 정하는 것이고 또 어떻게 정해지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이번 포스팅에서 '태풍 이름 짓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태풍 발생 원인

    태풍은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의 한 종류로 강력한 폭우를 동반하고 있는 기후 현상입니다. 태풍은 인간에게는 큰 위협과 재난을 야기하지만, 사실 태풍이 발생하는 원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지구의 생존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꼭 필요한 현상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태풍태풍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자전축이 23.5º 기울어진 상태에서 공전하기 때문에 대륙별로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 에너지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열 에너지 차이로 인해 지구에 계절이 생길 뿐만 아니라, 육지와 바다・적도에서는 태양 열 에너지가 풍부한 반면 극지방 같은 고위도 지역에서는 열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는데요.

     

    지구는 이런 에너지의 불균형을 완화시키기 위해 스스로 다양한 대기 순환을 일으키는데 그중의 하나가 바로 태풍입니다. 태풍은 발하여 고위도로 이동하면서 전지구의 열 에너지를 교환하고 물을 순환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크게 봤을 때는 인간을 포함한 지구의 모든 생명체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풍에 이름을 붙인 유래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태풍에 처음 이름을 붙인 것은 호주 기상예보관들이었다고 하는데요.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태풍의 나쁜 이미지 때문에 호주 예보관들은 당시 자신들이 싫어하는 정치인의 이름을 태풍에 붙여 사용했다고 합니다.

     

    태풍태풍

     

    그러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 공군과 해군에서 전 세계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들을 위해 기상정보를 제공하면서 태풍에 통일된 이름을 붙이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때 태풍이 순해지라는 의미에서 여성의 이름만 사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1979년부터는 성차별 문제가 제기되면서 남성의 이름도 함께 사용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태풍 이름 정하는 법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태풍의 이름은 1999년까지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에서 정한 이름을 사용했지만, 태풍 명칭은 태풍이 발생하는 지역의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2000년부터 태풍 영향권에 위치한 14개 지역으로 이루어진 '태풍위원회'에서 이름을 정하게 되었습니다.

     

    📍 태풍위원회 14개 회원국은?

    대한민국, 일본, 중국, 태국, 필리핀,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북한, 싱가포르, 미국

     

    썸네일

     

    태풍위원회 회원국은 각 10개씩 이름을 제출하고 이렇게 모인 140개의 이름을 목록으로 만들어 태풍 이름으로 사용합니다. 목록은 28개씩 5개 조로 구성하고, 북서태평양 지역특별기상센터로 지정되어 있는 일본 기상청에서 태풍 발생 순서에 따라 목록을 참고하여 번호와 이름을 붙이게 됩니다.

     

    한편, 이렇게 제출된 이름이 모두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매년 초에 열리는 태풍위원회에서 이름으로 사용되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이름은 목록에서 제외시키고 다음 해에 새로운 이름을 정한다고 합니다. 주로 큰 피해를 입힌 태풍의 이름이 제외된다고 하네요.

     

     

    태풍의 이름 목록

    다음은 2021년 8월 6일 기준 북서태평양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에 붙여진 140개의 명칭입니다. 태풍위원회에 북한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로 된 태풍 이름이 20개라는 점이 재미있는 점입니다.

     

    국가 1조 2조 3조 4조 5조
    캄보디아 담레이(DAMREY) 콩레이(KONGREY) 나크리(NAKRI) 크로반(KROVANH) 트라세(TRASES)
    중국 하이쿠이(HAIKUI) 인싱(YINXING) 펑선(FENGSHEN) 두쥐안(DUJUAN) 무란(MULAN)
    북한 기러기(KIROGI) 도라지(TORAJI) 갈매기(KALMAEGI) 수리개(SURIGAE) 메아리(MEARI)
    홍콩 윈윙(YUN-YEUNG) 마니(MANYI) 풍웡(FUNGWONG) 초이완(CHOIWAN) 망온(MAON)
    일본 고이누(KOINU) 우사기(USAGI) 고토(KOTO) 고구마(KOGUMA) 도카게(TOKAGE)
    라오스 볼라벤(BOLAVEN) 파북(PABUK) 노카엔(NOKAEN) 참피(CHAMPI) 힌남노(HINNAMNOR)
    마카오 산바(SANBA) 우딥(WUTIP) 봉퐁(VONGFONG) 인파(IN-FA) 무이파(MUIFA)
    말레이시아 즐라왓(JELAWAT) 스팟(SEPAT) 누리(NURI) 츰파카(CEMPAKA) 므르복(MERBOK)
    미크로네시아 연방 에위니아(EWINIAR) 문(MUN) 실라코(SINLAKU) 네파탁(NEPARTAK) 난마돌(NANMADOL)
    필리핀 말릭시(MALIKSI) 다나스(DANAS) 하구핏(HAGUPIT) 루핏(LUPIT) 탈라스(TALAS)
    대한민국 개미(GAEMI) 나리(NARI) 장미(JANGMI) 미리내(MIRINAE) 노루(NORU)
    타이 프라피룬(PRAPIROON) 위파(WIPHA) 메칼라(MEKKHALA) 니다(NIDA) 꿀랍(KULAP)
    미국 마리아(MARIA) 프란시스코(FRANCISCO) 히고스(HIGOS) 오마이스(OMAIS) 로키(ROKE)
    베트남 손띤(SONTINH) 꼬마이(CO-MAY) 바비(BAVI) 꼰선(CONSON) 선까(SONCA)
    캄보디아 암필(AMPIL) 크로사(KROSA) 마이삭(MAYSAK) 찬투(CHANTHU) 네삿(NESAT)
    중국 우쿵(WUKONG) 바이루(BAILU) 하이선(HAISHEN) 뎬무(DIANMU) 하이탕(HAITANG)
    북한 종다리(JONGDARI) 버들(PODUL) 노을(NOUL) 민들레(MINDULLE) 날개(NALGAE)
    홍콩 산산(SHANSHAN) 링링(LINGLING) 돌핀(DOLPHIN) 라이언록(LIONROCK) 바냔(BANYAN)
    일본 야기(YAGI) 가지키(KAJIKI) 구지라(KUJIRA) 곤파스(KOMPASU) 야마네코(YAMANEKO)
    라오스 리피(LEEPI) 농파(NONGFA) 찬홈(CHANHOM) 남테운(NAMTHEUN) 파카르(PAKHAR)
    마카오 버빙카(BEBINCA) 페이파(PEIPAH) 린파(LINFA) 말로(MALOU) 상우(SANVU)
    말레이시아 풀라산(PULASAN) 타파(TAPAH) 낭카(NANGKA) 냐토(NYATOH) 마와르(MAWAR)
    미크로네시아 연방 솔릭(SOULIK) 미탁(MITAG) 사우델(SOUDEL) 라이(RAI) 구촐(GUCHOL)
    필리핀 시마론(CIMARON) 라가사(RAGASA) 몰라베(MOLAVE) 말라카스(MALAKAS) 탈림(TALIM)
    대한민국 제비(JEBI) 너구리(NEOGURI) 개나리(GAENARI) 메기(MEGI) 독수리(DOKSURI)
    타이 끄라톤(KRATHON) 부알로이(BUALOI) 앗사니(ATSANI) 차바(CHABA) 카눈(KHANUN)
    미국 바리자트(BARIJAT) 마트모(MATMO) 아타우(ETAU) 에어리(AERE) 란(LAN)
    베트남 짜미(TRAMI) 할롱(HALONG) 밤꼬(VAMCO) 송다(SONGDA) 사올라(SAOL

     

    태풍태풍


    [ 당신을 위한 콘텐츠 ]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기능 추가하는 법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기능 추가하는 법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통해 세상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었던 것에 반해, '21년 2월 25일부로 대표적인 실검 제공 사이트인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psom.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